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G-PASS우대용 교통카드란?

‘G-Pass(경기도 우대용 교통카드)’란 경기도에 거주하는 수도권 전철·지하철 무임승차 대상자의 교통편의를 위해 경기도에서 무료로 발급하는 ‘지하철 무임 교통카드’로, 기존1회용 종이승차권 대신 반복 사용이 가능한’비접촉식(RF)교통카드’입니다.

01 발급대상

발급대상자

G-PASS우대용 교통카드의 발급대상자, 발급자격, 인원에대해 설명하는 표 입니다.
발급대상자 발급자격 인원
노인 경기도 거주 만 65세 이상 148만명
장애인 보건복지부에 등록된 경기도 거주 장애인 63만명
합계 211만명
* 상이국가유공자는 보훈처에서 도내 보훈지청(수원, 의정부)을 통해 발급

교통카드 혜택

G-PASS우대용 교통카드 혜택 구분, 버스, 지하철(전철)등 내용을 설명하는 표 입니다.
구분 버스 지하철(전철)
노인 유료 무료
장애인 일반장애인 유료 무료
중증장애인(1~3급) 유료 무료(동반보호자1인포함)
* 환승시 통합환승할인 유지(버스-지하철·전철-버스 간, 30분 이내 환승)

02 교통카드 종류

  • 신용카드, 체크카드, 현금카드, 단순카드
    –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스티커 제공(‘우대용’표기)
  • 신용카드
    – 후불교통카드가 기본 탑재되어 있어 버스 이용시 별도의 충전과정이 필요하지 않으며 아래와 같은’부가 서비스’를 별도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.
    우대용교통카드

    신용카드 부가 서비스

    신용카드부가서비스 구분, 서비스의 내용을 설명하는 표 입니다.
    구분 서비스
    주유할인 · GS 칼텍스 주유소 이용시 TOP포인트 적립
     – 휘발유 주유시 리터당 80원적립(경유, 등유는 휘발유가 환산적용)
     – 적용기준 : 일2회, 월4회, 1회 이용한도 10만원내 (경유, 등유는 휘발유가로 환산 적립)
    · GS LPG 충전소 이용시 40원TOP포인트 적립
     – LPG 충전소 이용시 리터당 40원 적립(LPG는 휘발유가 환산 적용)
     – 적용기준 : 일2회, 월6회, 1회 이용한도 10만원이내
    농협매장 할인 · 전국 농협판매장 5%(청구)할인
     -월2회, 회당 최고 5천원 한도
    의료기관 할인 · 병의원 이용시 5%(청구)할인
     -월1회, 년12회, 회당 최고 1만원 한도
    음식점 할인 · 음식점 업종 이용시 5%(청구)할인
     -월2회, 년12회, 회당 최고 5천원 한도
    철도 할인 · 철도 5%(청구)할인
     -월2회, 년 12회 회당최고 5천원 한도
    보험가입 · 대중교통이용중 교통사고 1천만원 한도 보장
    영화 할인 · 전국 주요영화관 1,500원(청구)할인
     -월1회, 연12회 -비씨카드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예매(www.bccard.com)
    * 최근 3개월간 주유및 LPG업종 제외 30만원 이상 이용실적이 있는 회원(카드발급 후 최초 3개월은 예외) * 상기 제휴카드의 서비스는 금융당국의 정책변경이나 제휴처의 사정 등에 의하여 변경될수 있음 * 연회비 : 기본 연회비(3,000), 연간 이용실적이 500만원 이상인 경우 차년도 연회비 면제
  • 체크카드
    – 버스 이용시 별도의 충전이 필요한 체크 카드 기반의 우대용 교통카드 입니다.
    – 별도의 체크카드 부가 서비스를 받으실수 있습니다.(농협계좌 필요)
    – 충전방식 : 선불식(계좌를 통한 자동충전 기능 이용 가능)
    체크카드

    신용/체크카드 부가 서비스

    신용/체크 카드부가서비스 구분, 서비스의 내용을 설명하는 표 입니다.
    구분 서비스 비고
    포인트적립 · 전국 TOP 가맹점 이용시 0.1~10% 포인트 적립  
    전화영어 · 수강료 할인(최대 50%)
     – 10분 기준 12만원(월) → 6만원(월)
     – 20분 기준 20만원(월) → 12만원(월)
    – 이용방법:www.hbyginc.co.kr(홈페이지)/080-360-7000(상담문의)
    신청시 할인
    호텔/콘도 할인 · 전국 유명호텔, 콘도,펜션 최고 70%할인
     – 제주,신라호텔 등 전국 150여개 업소
     – www.bctour.co.kr또는 비씨카드사 여행팀 예매
    신청시 할인
    렌트카 · 금호렌터카 차량 대여 시 30%할인(1588-1230) 신청시 할인
    건강검진 · 종합 검진상품 최대 30%할인 제공
     – 제휴업체 : KMI(한국의학연구소) – www.kmi.or.kr (1599-7070)
    신청시 할인
    여행할인 · 여행패키지 상품(신청시) 5%할인, 제휴업체 NH여행
     – www.nhtour.co.kr
    신청시 할인
    해외 로밍 서비스 · 휴대폰로밍할인서비스(일 2천원)및 최저사용료 부가면제
     – 서비스 제공 : (주)와이드 모바일( www.widemobil.com)
     – 이용방법 : 해외로밍 콜센터 1566-9070 또는 각 공항 로밍센터에 예약신청시 농협카드 회원임을 통보
    신청시 할인
  • 현금카드
    – 농협 현금카드 기능과 우대형 교통카드가 통합된 카드입니다.
    – 각 은행 CD기계를 이용하실수 있으며, 지하철은 무료 이용이 가능하고 버스는 충전을 하신 후 이용이 가능합니다(농협계좌 필요)
    – 충전방식 : 선불식(계좌를 통한 자동충전 기능 이용 가능)
  • 단순 선불카드
    – 단순 선불카드는 금융기능(신용카드 체크카드,현금카드 기능)이 포함되지않는 우대형 교통카드로, 지하철 무료이용이 가능하며, 버스는 충전을 하신 후
      이용이 가능합니다.
    단순 선불카드

01 전철, 지하철 무임 이용

  • 출입구 단말기에 카드를 접촉하여 사용하며 수도권 전철, 지하철에서만 무임승차 가능
    – 지하철 1호선 ~ 9호선 및 분당선, 중앙선, 경의선, 경춘선, 수인선, 공항철도(일반), 신분당선

02 버스 이용 및 충전방법

  • 버스는 정상요금 부과(유임), 단 버스-전철-버스 환승 시 환승할인
    – 환승할인시간은 30분 이내로 제한되어 있음
  • 신용카드는 후불결제(충전 필요없음)
  • 체크/현금/단순 선불카드는 충전 후 사용
    – 체크/현금카드는 ‘자동 충전 서비스’및’농협 CD/ATM기 충전/환불 서비스’ 이용가능
  • * 자동충전 서비스 : 교통카드 충전금 소진 시 연결계좌에서 교통카드로 자동 충전(농협영업점에 별도 신청)

    * 캐시비카드 충전소 찾기 : www.cashbee.co.kr

03 재발급관련

– 분실, 파손 등으로 카드를 재발급을 할 경우에는 3,000원의 수수료를 내야 함
– 타 시도에서 경기도로 전입할 경우 전입신고 후 약 일주일후에 카드 발급신청이 가능
– 경기도에서 타 시도로 전출할 경우에는 전입 시도에서 재발급 받아야 함(경기도 발급카드는 자동해지)

04 분실 및 환불

  • 분실신고
    – 경기도 소재 NH농협은행 및 농축협 영업점
    – 농협 고객지원센터(1588-2100, 1544-2100)
  • 충전금 환불 방법
    – 체크/현금카드 : 경기도 소재 NH농협은행 및 농축협 영업점, 전국 농협 CD/ATM기에서 환불 가능
    – 단순카드 : 경기도 소재 NH농협은행 및 농축협 영업점
  • 환불기간
    – 농협계좌로 환불 요청 시 : 신청일 이후 6영업일 정도 소요
    – 타행계좌로 환불 요청 시 : 신청일 이후 10영업일 정도 소요
  • 유의사항
    – 카드 수령 후 뒷면 서명란에 서명이 필요하며, 분실사고 발생 시 서명이 없는 카드는 보상대상에서 제외
    – 타인에게 대여양도 시 본인은 1년간 사용/재발급 제한, 부정사용자는 승차구간 여객운임과 그 운임의 30배 추징
    – 교통카드 이용 관련 사항은 운송기간(지하철버스)및 교통카드사의 이용약관 준용
    – 체크/현금/단순 선불카드 재발급 시 일정 수수료 부과
  • 문의처
    – 이용문의 및 분실신고
    – 경기도 소재 NH농협은행 및 농축협 영업점

    →  농협 고객지원센터 (1588-2100, 1544-2100)

    →  기타 문의 : 농협정보시스템 (02-3497-2747)
    – 캐시비카드 충전 및 환불 관련 문의 : 캐시비카드고객센터(1644-0006)
    – 정책 문의(경기도)

    →  노인 부문 : 노인복지과, 031-8008-2624
    →  장애인 부문 : 장애인복지과, 031-8008-4329
    →  시스템 구축 부문 : 버스정책과, 031-8030-3822